확대 l 축소

국가 무형문화재 제126호 진관사 국행수륙재 10.12.(토)~13일(일) 09:30 ~ 18:00

불교의 중생구제와 화합정신이 발현된 최고의 불교의례

 사단법인 진관사수륙재보존회/대한불교조계종 진관사(주지 계호)에서는 국가무형문화재 제126호 진관사수륙재를 오는 10월 12일(토)~ 13일(일)까지 봉행한다.
 진관사 수륙재는 조선을 세운 태조 임금이 나라의 안녕과 국민의 평안을 기원하기 위해 진관사에 4번 거둥하여 59칸에 이르는 장대한 규모의 수륙사(水陸社)를 세우고 국행수륙재를 봉행하였으며, 이후 600여년 동안 수륙재 설행의 중심 사찰로 불교의례의 전통을 계승해 오고 있다.
  첫째날(12일)은 수륙재 봉행에 앞서 9시 30분부터 주지 계호스님의 인사말씀과 총무원장스님의 치사를 비롯한 내빈들의 축하말씀과 함께 수륙재 동참자들이 마음을 모아 준비한 칠칠곡의 쌀을 재단법인 아름다운재전달등의 개회식이 진행된다.
 오전 10시부터 수륙재 낮재에 해당하는 시련, 대령, 관욕, 신중작법, 괘불이운, 영산작법, 법문(조계종 전계대화상 성우큰스님)이 진행되며, 둘째날인 13일은 수륙재의 밤재인 수륙연기, 사자단, 오로단, 상단, 중단, 하단, 회향봉송이 진행된다.
 특히 시련의식은 행사에 참여한 일반인 누구나 불(?)을(명다리) 잡고 진관사 마당에서부터 일주문까지 함께 걸으며 동참할 수 있으며, 점심공양(식사)은 참여하신 모든분들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둘째날도 점심공양과 장수를 기원하고 복을 주는 의미의 수륙과를 모두에게 나누어 준다.
 또한 진관사 어린이 및 청소년법회가 함께 만드는 2019년 진관사 국행수륙재 예술프로젝트 시즌3 “아난아, 두려워하지 마라!” 힙합 클럽에서 <부처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1. 붓다라당당 스피치 대회, 2. 붓다랑 놀이마당(불심으로 대동단결, 붓다랑 HIP-HOP하자! 힙합 4대문화로 재해석한 영산회상, 온 누리에 환희로운 부처님의 법이 평등하게 베풀어질 수 있도록 설법(랩), 범음(디제잉), 작법(비보잉), 변상도(그래피티) 부스)이 펼쳐진다.
 진관사 국행수륙재는 연극 음악 무용 문학 미술이 결합된 종합예술 공연적 가치가 내재되어 그 가치가 인정되고 있으며, 시민들에게는 우리문화에 대한 자긍심과 함께 화합과 소통 그리고 나눔을 즐기는 축제의 장이 될 것이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

PC버전

copyright ⓒ 2007 우리불교신문, 우리불교 WTV All reghts reserved.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 11길 16 대형빌딩 2층/ 팩스 02) 6442-1240 /

전화 02)735-2240 /  메일: woobul@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