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불교인재원ㆍ백련불교문화재단, 영원한 행복, 생활참선 2021년 가을학기 개강

입문입문 14기, 심화 12기, 전문 8기, 지도자 3기 과정...인터넷 공부 회원모집
 재가불자의 교육과 수행을 선도하며 불교인재 양성 활동을 펼쳐 온 불교인재원(이사장 엄상호)은 백련불교문화재단(이사장 원택스님)과 함께 “영원한 행복, 생활참선” 가을 학기 를 개강한다.
 불교인재원 생활참선 과정은 2021년 가을 학기에 입문코스 14기, 심화코스 12기, 전문코스 8기, 지도자코스 3기를 모집 한다. 대면 공부가 어려운 코로나시대이고 지방에 거주하시거나 바쁜 생활인 을 위하여 인터넷( 유튜브 생활참선 채널과 네이버 생활참선 카페 ) 으로 개강하며, 정부 방역 지침에 따 라 대면 공부도 병행할 예정이다.
 8월 31일에 개강하는 생활참선 입문코스 는 3개월 동안 주 1회 총 12강을 진행하며, 불교와 참선 이론에 대하여 정견을 갖추고 이를 화두로 체험하고 일상에서 실천하여 지혜롭고 행복한 삶으로 안내한다. 공부 과정에는 해인사 백련암으로 가서 증명법사인 원택스님을 뵙고 성철스님께서 주신 화두를 받아 참선에 입문하는 수련도 진행한다.
 생활참선 심화코스 는 입문코스 수료자가 참여하는 총 1년 6개월의 참선 심화 과정으로 9월 1일 개 강하여 12월 10일까지 총 15강을 진행하며, 교과는 “선어록 중 문장이 가장 아름다운 신심명과 증도가, 그리고 돈오선에 대하여 가장 간명하고 명쾌한 교과서 돈오입도요문론” 을 불교인재원 박희 승 교수의 안내로 공부한다. 공부 과정 중 구산선문 실상산문 실상사와 백장암, 벽송사 등을 순례하 는 일정도 준비되어 있다.
 생활참선 전문코스 는 심화코스 수료자를 대상으로 하는 2년제 참선 전문가 과정으로 9월 2일 개강 하며, 재가 선지식 유마거사의 법문인 유마경을 서재영 성균관대 초빙교수가 조계종 수행의 길 간화선을 박희승 교수가 안내하며 실참 수련도 병행한다.
 생활참선 지도자코스는 전문코스 수료자를 대상으로 하는 2년제 참선 지도자 과정으로 9월 3일 개 강하여 화두 참선의 교과서인 선요와 성철스님 화두 참선법을 논강식으로 공부하며, 충주 석종사 에서 수련하면서 혜국스님의 법문과 공부 점검도 할 예정이다.
 불교인재원은 재가생활인들이 불교와 화두선을 체계적으로 공부하여 스스로도 행복해지면서 이웃에 도 전법하여 모두가 행복해지는 공부를 하고 있다. 아울러 생활참선 코스는 (사)한국명상지도자협 회와 협력하여 국가 등록 민간자격증인 명상지도사 2급, 1급, 전문가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고 있으며, 우리 전통 화두 참선을 체계적으로 공부하여 일상생활에서 모범이 되는 분들의 화두명상 지도사 활동 을 적극 뒷받침해 나가고 있다.
 또한, 불교인재원에서는 학업과 청년 구직난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학생들에게 불교의 참선을 통해 지혜와 용기를 내도록 만 30세 이하는 무료로 공부하도록 지원한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

PC버전

copyright ⓒ 2007 우리불교신문, 우리불교 WTV All reghts reserved.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 11길 16 대형빌딩 2층/ 팩스 02) 6442-1240 /

전화 02)735-2240 /  메일: woobul@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