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동화사 극락전과 수마제전과 칠곡 송림사 대웅전, 국가 지정 문화재 보물 지정

17~18세기 불교문화가 살아 숨 쉬는 팔공산 중심 지역적 특성보여
 불기2565(2021)년 7월21일 문화재청(청장 김현모)은 대구광역시 유형문화재인 대한불교조계종 팔공총림 “동화사(주지 능종 스님)의 극락전과 수마제전”, 그리고 경상북도 유형문화재인 칠곡 송림사(주지 혜범 스님),(동화사 말사)의 “대웅전” 등 3건의 문화재를 국가 지정 문화재 보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팔공총림 동화사의 극락전은 1702년(숙종 28)에 세운 것으로 추정되며 정면 5칸, 측면 3칸의 직사각형으로 다포식(多砲式)단층 팔작지붕 건물이다.
 2고주(高柱) 5량(五樑)의 가구(架構)로 고주 위에 대량(大樑)이 걸리고 그 위에는 우물반자를 가설하여 천장을 꾸몄다. 공포는 쇠서가 뻐드러져 있고 점차 아랫부분이 직선에 가깝게 마무리되는 등 조선 중기의 건축양식의 특징을나타낸다.
 공포의 짜임은 외이출목(外二出目), 내이출목으로 제공에 놓이는 살미첨차 끝은 쇠서받침없이 교두형을 이루어 초기의 다포 양식수법이다.
 기단(基壇)은 지대석을 놓고 돌기둥을 세워 판석을 끼워 넣고 갑석(甲石)으로 마무리한 가구식(架構式) 기단인데 신라시대의 기법으로 만들어 졌다.
 지대, 면석, 갑석이 남아 있고 갑석의 모퉁이는 ㄱ자 모양으로 만들고 꺽이는 곳에 물매를 주어 곡선의 아름다움을 나타냈다. 앞면 중앙에는 계단이 있고 사각형의 주춧돌과 고막이돌 등이 그대로 남아 있다.
 극락전은 아미타전, 무량수전이라고도 하며 불교도의 이상형인 서방극락정토를 묘사한 사찰 건물의 하나이다. 극락전의 주불인 아미타불은 자기의 이상을 실현한 극락정토에서 늘 중생을 위해 설법하는 부처이다. 극락전 안에는 목조불보살상인 아미타 삼존불이 봉안되어 현제까지 잘 보존되어 있다.
 
 수마제전은 극락전 뒤쪽에 위치 하며 1702년(숙종 28)에 지어진 것으로 전한다.
 정면 1칸, 측면 1칸의 구조로 장대석 기초 위에 주춧돌을 놓아 기단부를 이루고있다. 건축양식은 내.외삼출목(三出目)의 다포식 겹처마 박공지붕집이다.
 상부의 가구(架構)는 5량(五樑)아며 우물천장으로 가려져 있다. 조선 중. 후기 다포방식의 소박한 기법과 짜임새가 잘 보존된 건물은 국내에서 동화사 수마제전이 유일한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는 전반적으로 17세기 이후 기법과 옛 기법이 공존한다.
 
칠곡 송림사 대웅전은 임진왜란의 전란을 겪은 이후 1649년과 1755.1850년 세 차례 중수를 거쳐 현재의 모습으로 지역의 시민들과 불자들을 맞이하고 있다. 
 17세기 이후 재건한 불전들이 정면 3칸, 옆면 2칸 형태였던 것과 달리 정면 5칸, 옆면 3칸으로 이전의 규모를 지키고 있다. 실내 구성도 당대의 흐름인 중앙에 대형 불단을 설치하고, 예불공간을 확장하는 방식이 아니라 옛 방식을 따르고 있다.
 그동안 송림사 대웅전은 18세기 말, 19세기 중엽 두 차례의 중수를 거치면서 외관이 조금 변했지만 사찰건축의 특징이 반영된 옛 부재를 최대한 재사용해 역사성을 계승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대웅전 중앙에는 후불벽을 설치한 고주가 자리하고 있어 다른 대웅전 법당과 비교해 불전 앞 공간이 협소한 편이다. 그렇지만 상대적으로 대웅전 뒤(불벽)쪽에는 공간의 여유기 있다.
 수미단에는 보물 제1605호로 지정된 목조석가삼존불좌상이 각각의 불대좌 위에 안치되어 있다. 목조석가불좌상의 높이는 282(m 이고, 좌우에 문수보살좌상과 보현보살좌상의 높이는 265(m로 경상도 지역에서 유일한 대형 불상이다.
 문화재청은 “17~18세기 불교문화가 살아 숨 쉬는 팔공산을 중심으로 영남 지역에서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지역적 특성과 당시 이 일대에서 주로 활동했던 같은 계보의 기술자 집단에 의해 조영된 건축물로, 역사. 학술. 조형예술적인 면에서 국가지정문화재로 승격해 보존할만한 가치가 충분하다고 밝혔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

PC버전

copyright ⓒ 2007 우리불교신문, 우리불교 WTV All reghts reserved.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 11길 16 대형빌딩 2층/ 팩스 02) 6442-1240 /

전화 02)735-2240 /  메일: woobul@hanmail.net